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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링 기반 | 프로그램명 | 활용분야 |
‧ 폴리곤 모델링 기반 폴리곤을 직접 조작하여 3D 모델을 만드는 방식 |
‧ Maya ‧ 3ds Max ‧ Blender |
게임, 애니메이션, VFX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주로 사용 |
‧ NURBS/곡면 모델링 기반 수학적 곡선과 곡면을 이용해 유기적인 형태를 만드는 방식 |
‧ Rhino, ‧ Alias |
자동차, 제품 디자인 등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활용 |
‧ 파라메트릭 모델링 기반 치수와 제약조건으로 모델을 정의하는 방식 |
‧ Solidworks ‧ CATIA ‧ Fusion 360 |
기계, 건축 등 정밀한 설계가 필요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 |
‧ 볼륨/스컬프팅 기반 점토를 다루듯 자유롭게 형태를 만드는 방식 |
‧ ZBrush ‧ Mudbox |
캐릭터 모델링, 디지털 조각 등 아티스틱한 작업에 적합 |
‧ 프로시저럴 모델링 기반 규칙과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모델을 생성하는 방식 |
‧ Houdini ‧ Side FX |
자연물, 도시 등 복잡한 구조물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때 활용 |
※ 각 방식은 고유한 장단점이 있어 용도에 맞게 선택하거나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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